전체기사 - 2018년 성서와 문화

종교와 문화

기독교와 한국문화

 

 

강근환 (서울신대 총장 교회사)

 

 

20세기 미국의 대표적인 신학자 틸리히(Paul Tillich)는 종교와 문화와의 관계성에 대하여 정의하기를 종교는 문화의 본질(substance)이요, 문화는 종교의 외형(expression)이다고 하였다. 이에 따르면 공간적으로는 세계의 지역적 현상으로 서구의 기독교 문화권, 중동의 아랍문화권, 동북아의 불교와 유교 문화권, 인도의 흰두문화권 등을 볼 수 있고, 시간적으로는 우리나라 역사에서 고대의 무교문화, 삼국시대 및 고려시대의 불교문화, 조선시대의 유교문화 그리고 근현대 문호개방 시대에 들어오면서 서구문명과 함께 소위 기독교문화 등의 시대적 종교문화 현상을 볼 수 있다. 실상 오늘날 한국의 문화현상은 다문화적이라 할 것이지만.

문화의 사전적 뜻은 한 사회의 구성원이 만들어 낸 생활양식이라고 한다. 기독교가 문호개방 시대에 한국에 전래되어 재래 기성 종교문화와 접촉되면서 상호 영향을 주고받았을 것으로 안다. 이로 인해 결국 기독교는 한국의 기성 문화에 변화를 일으켜 새로운 문화를 형성 하게 되였다. 따라서 한국은 새로 도래된 기독교문화에 따라 그 생활양식도 변화하게 되었다. 또한 역으로 기독교도 한국에 정착되면서 한국의 재래종교 문화에 영향을 받아 변질된 양상도 보이게 되었다.

한국인의 재래 기성 문화는 무교, 불교, 유교 등이 역사적으로 누적된 복합문화라고 할 것이다. 이러한 한국의 재래문화를 형성하였던 주된 고등 종교였던 불교, 유교가 기독교가 전래된 19세기 후반 무렵에는 쇠퇴된 상태였기에 새로 도래된 기독교문화의 유입이 용이하고 신속하였다. 또한 그 시기가 문호개방의 개화기였기에 서구문화의 도입과 함께 기독교문화가 손쉽게 정착할 수 있었다. 새로 도래된 기독교는 이런 시류와 영합하여 재래문화를 일괄적으로 미신 혹은 우상숭배로 간주하고 배격하고 타파하였던 것이다. 선교론적으로 볼 때 연속성이 아니라 비연속성적 이었다. 무당에 의한 점, 굿, 택일 등 점술행위와 관혼상제에 관계된 여러 풍습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머리도 상투를 자르고 단발을 하였고 복장도 한복에서 양복으로 바뀌었다. 갑오경장과 함께 소위 근대화 내지는 서구화란 명분하에 이런 현상이 확산되었고 일제 강점기에 들어서면서 이런 변화가 가속화했다.

이런 기독교 문화적 서구문명의 영향은 한국사회 전반에 걸쳐 대 변혁을 일으켰다. 우선 교육제도에서 서당, 향교 등이 공교육기관으로 바뀌어 학교제도가 실시되었고 많은 국공립 및 사립학교가 설립되었다. 기독교 선교부가 앞장서 실시하였다. 대표적인 예가 배제학당과 이화학당 및 연세대와 이화여대의 설립이다. 세브란스 병원에서 시작된 의료기관에 있어서도 구 한방치료에서 현대서양식 의료병원 제도로 바뀌었다. 음악, 미술 등 예술 분야도 마찬가지로 기독교 선교사들의 영향이 컸다. 교회 예배시간에 찬송가와 성가대의 활동은 현대음악 보급에 크게 기여하였다. 헌대체육 보급에 있어서도 초기 YMCA활동의 공이 크다고 본다. 보건, 복지 분야와 함께 교통 등 서양물질 문명의 혜택이 생활 전반에 미쳤다.

기독교인들의 개인적인 습성과 윤리적인 면에 있어서도 달라졌다. 부모님에 대한 효도행위가 죽은 자에 대한 형식적이고 의례적인 제사제도 대신 살아계신 부모님에게 실제적인 효행을 시행하는 것으로 대치되었다. 금주, 금연 등 절제 행위와 근면 및 십일조 실행을 강조하는 교육을 통한 금전관리에 충실하여 경제발전에 도모하였다. 어쩌면 이런 근검절약적인 금욕주의가 막스 베버의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에서 시사했던 바와 같이 한국의 현대자본주의 형성의 바탕이 되었다고 생각된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한국 기독교인의 정신문화 변화이다. 그것은 자유, 평등, 민주, 자주적인 인도주의(Humanism) 정신이다. 즉 인간은 하나님이 창조하신 존재로서 모든 인간은 평등하며 자주 독립적이라는 자유민주의 정신인 것이다. 이 자유민주주의 독립정신이 일찍이 구한말에 독립협회와 만민공동회 발족을 비롯하여 3.1독립운동과 상해 임시정부 수립, 대한민국 건국과 헌법제정으로 정착된 것이다.

요컨대 근검절약 및 금욕주의적인 프로테스탄트적 자본주의 정신과 자유, 평등, 민주, 자주독립의 민주주의적인 기독교정신이 오늘의 대한민국 민주화와 산업화의 기틀이 되었다고 본다. 한국의 민주화와 산업화의 바탕에는 기독교문화가 있었다. 한국 기독교회는 한국문화 창조에 대한 긍지와 함께 이에 대한 책임의식도 있어야 한다. 앞으로 보다 창조적인 기독교문화 발전에 힘써야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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